1) 포인터가 가리키는 변수의 상수화
포인터 p가 가리키는 변수를 상수화 하겠다는 뜻. 즉 포인터 p가 가리키는 변수의 값을 못 바꾸게 하겠다는 뜻이다.
포인터 p를 통해서 변수 a의 값을 변경하는 것만 막는 것.
2)포인터 상수화
포인터 자체가 상수화 된것. 즉 포인터 p가 지니는 주소값을 변경할 수 없다는 뜻이다.
3)포인터 상수화 + 포인터가 가리키는 데이터도 상수화
int a = 10; const int*p = &a; *p = 30; //error!! a = 30; //ok |
포인터 p를 통해서 변수 a의 값을 변경하는 것만 막는 것.
2)포인터 상수화
int a = 10; int b = 20; int* const p = &a; p = &b; //error *p = 30; //ok |
3)포인터 상수화 + 포인터가 가리키는 데이터도 상수화
int a = 10; int b = 20; const int* const p = &a; p = &b; //error *p = 30; //error |
'Language >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문자단위 입.출력 함수(putchar, getchar, fputs, fgets)...etc (0) | 2011.02.28 |
---|---|
배열포인터 (0) | 2011.02.27 |
scanf 함수 호출 시 &를 붙이는 이유 (0) | 2011.02.26 |
배열을 함수 인자로 전달받는 방법 (0) | 2011.02.26 |
문자열 배열 (0) | 2011.02.26 |